티스토리 뷰
방광염은 방광 내막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소변볼 때 불쾌감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여성들이 더 많이 발생하며,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방광염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과 치료법, 좋은 음식 등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방광의 염증으로, 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세균이 요도를 통해 요로 안으로 들어와 요로 점막에 부착해 염증을 일으킨 질환을 "요로감염"이라고 합니다. 세균이 방광에만 머물러 있으면 "방광염", 요관을 타고 신우와 신장까지 올라가 염증을 일으키면 "신우신염"이 됩니다.
2. 방광염의 증상과 원인
<방광염의 증상>
방광염의 증상은 주로 소변과 관계가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 아프고, 소변을 자주 보고, 갑자기 소변이 마려울 수 있습니다.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고, 소변이 남아 있는 느낌이 듭니다. 방광이 위치한 아랫배도 아플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소변에 피바 섞여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의 원인>
방광염의 원인은 대부분 자신의 대장에서 유래한 장내세균입니다. 대장균이 가장 흔한 원인균이고, 그 밖에 클레브시엘라, 장알균, 황색포도알균, 녹농균 등이 요로감염을 일으킵니다. 하지만 세균이 방광에 들어왔다고 항상 방광염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우리 방광은 유해 세균에 저항하는 방어 작용이 있습니다. 우선 소변을 보는 것 자체가 방어 작용입니다. 배뇨는 방광 내 소변에 들어 있는 유해 세균을 밖으로 배출해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소변을 너무 오래 참으면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상승합니다.
3. 방광염의 예방법과 치료법
<방광염의 예방법>
배변 후 휴지로 닦아낼 때는 항상 앞에서 뒤쪽으로 닦아내야 대장균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본 후에는 살짝 물기만 제거합니다. 부부 관계 전에 깨끗이 씻습니다. 평소 물을 많이 마십니다. 소변을 자주 보고 방광을 완전히 비웁니다. 위의 방법들을 지키면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세요.
<방광염의 치료법>
방광염 치료법은 항생제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단기 요법이 권장됩니다. 남성과 젊은 여성에게 항생제 치료를 시행한 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퀴놀론계 항생제를 7일 이상 투여합니다. 하지만 항생제 내성균의 경우 정맥 주사 항생제를 맞아야 합니다. 항생제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하며, 항생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항생제 내성균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방광자극 증상을 없애기 위해 필요시 온수 좌욕, 항콜린 작용제 및 요로 진정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4. 방광염에 좋은 음식
<당근>
이뇨작용을 도와줘 신장에도 좋고, 빈혈예방, 시력개선,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근과 사과를 함께 갈아 꿀을 조금 섞어 먹으면 좋습니다.
<양상추>
샐러드나 수프로 만들어 꾸준히 먹으면 방광염 예방에 좋습니다. 증상이 나타난 경우, 양상추 300g에 물 3컵을 부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식힌 후 하루에 3회씩 공복에 마시면 좋습니다.
<토마토>
수분의 대사를 촉진시켜 신장에도 좋습니다. 다른 야채들과 함께 샐러드를 만들어 꾸준히 먹으면 스트레스성 방광염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구기자>
물을 부어 진하게 달려 꾸준히 마시면 좋습니다. 정력 강화, 감기예방, 두통해소, 당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두유 & 꿀>
두유 1컵을 냄비에 붓고 약한 불에서 끓지 않을 정도로 데운 후, 꿀을 넣고서 식기 전에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시마>
체내의 독소 제거와 노폐물 배출에 탁월합니다. 콜레스테롤과 세포 노화를 방지해 주고, 변비와 비만에도 좋습니다.
<파>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방광 부위가 아프고 발열 및 한기가 있는 경우에 좋습니다. 잎, 뿌리, 줄기 모두 사용하는 게 효과적인데, 깨끗하게 씻은 후 잘게 갈아서 거즈 등에 싸서 아랫배 부분에 찜질을 해주면 됩니다. 1회에 4시간씩 하루 2회가 적당합니다.
<민들레>
불면증에도 좋은 민들레는 방광 관련 질병 중에서도 방광암의 원인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
피를 멎게 하는 작용을 해 방광염이나 치질, 위궤양 등에 의한 출혈에 좋습니다. 통증과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고 통증이 있을 때는 하루 3회 즙을 내서 마시면 좋습니다. 또, 연꽃 열매 120g에 물 3컵을 부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