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8월 16일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다자녀 가구지원 정책 추진방향 및 개선방향'을 발표하였는데요. 앞으로 양육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이기 위해 다자녀 혜택 기준이 기존 3자녀에서 2자녀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는 2명도 다둥이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다자녀 혜택 기준 2자녀'와 관련하여 정부 지원 및 혜택과 신청 방법에 대해 총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공공주택 다자녀 특별공급 청약 가능(11월 시행)
2. 차량 구입 시 취득세 면제 또는 감면
3. 문화시설 이용료 할인
4. 초등돌봄교실 / 아이돌봄서비스 신청 자격
5. 그 밖의 지원
6. 신청 방법
7. 관련 보도자료
8. 추가 꿀팁 확인하세요!
1. 공공주택 다자녀 특별공급 청약 가능(11월 시행)
㉮ 자녀 수가 많은 가구가 넓은 면적의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할 수 있도록 세대원 수를 고려한 적정 공급면적 기준을 마련합니다.
㉯ 무주택 구성원이라면 일반 공급과 청약 경쟁 없이 분양 및 임대주택을 특별, 분양 전환 공공 주택 등 1차례 우선 공급받기가 가능합니다.
2. 차량 구입 시 취득세 면제 또는 감면
㉮ 자동차 취득세 면제 및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 140만 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취등록세가 140만 원 이하라면 전액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3. 문화시설 이용료 할인
㉮ 다자녀 우대카드 기준 변경하여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국립극장, 미술관 등)
※ 가족관계증명서 등도 증빙서류로 허용 예정입니다.
㉯ 영유아 동반자 우선 입장가능한 '신속처리제(패스트트랙)' 도입을 검토합니다.
4. 초등돌봄교실 / 아이돌봄서비스 신청 자격
㉮ 초등돌봄교실 : 지원 대상이 확대됩니다.
㉯ 아동돌봄서비스 : 본인 부담금 자녀수에 따라 추가 할인이 가능합니다.
5. 그 밖의 지원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2008년 1월 1일 이후에 출산 또는 입양으로 둘째 자녀 이상을 얻은 경우, 최장 50개월까지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저출산 상황을 반영해 정부는 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 수립 시 출산크레딧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출산축하금
자녀 출산 시 출산축하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자녀가 많을수록 출산축하금의 금액이 증가합니다.
본인이 사는 곳의 정확한 출산 지원금이 궁금하다면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사랑 홈페이지 : https://www.childcare.go.kr/
공영주차장 50% 감면(서울)
두 명 이상의 자녀를 둔 서울 시민들은 서울 시내공영주차장을 반값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서울캠핑장 등 가족자연 체험 시설 또한 30% 싸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자녀 우대카드
각 지자체마다 다자녀 우대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자녀 우대카드 발급 시 지하철 무료 이용, 주차비, 놀이공원, 음식점 등에서 요금할인 및 요금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신청 방법
'다자녀 혜택' 신청 방법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에서 다양한 혜택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단, 정부 24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에서 신청이 안 되는 항목은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7. 관련 보도자료
8. 추가 꿀팁 확인하세요!
오늘은 '다자녀 가구지원 정책 및 추진방향 및 개선방향' 발표와 관련하여 다자녀 정부 지원 및 혜택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다자녀 혜택 기준이 3자녀에서 2자녀로 바뀌게 되면서, 많은 분들이 지원 대상에 해당하게 될 텐데요. 자세한 내용을 꼭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서 다양한 혜택 받아보시기 바랍니다.